본문 바로가기

문제해결

알리익스프레스 배송 중 통관 절차 시작에서 멈춰 있을 때 해결방법

직구는 아이허브에서만 소소하게 해왔다. 그러다 G마켓 빅스마일데이 때 쿠폰 받아 사면 더 저렴해서 근 1-2년은 직구를 한 적이 없다. 알리익스프레스를 시작한 건 올해 조명 하나를 구입하면서부터이다. 똑같은 조명을 국내에서 구입하면 많게는 2배 이상 주고 사야했다. 반신반의로 알리 앱을 깔고 구입을 했는데 배송도 꽤 빨리 오고 제품 상태도 매우 좋았다. 그 이후 종종 저렴한 제품들을 구입할 때 알리 직구를 이용하고 있다. 그런데 이번에 구입한 제품은 배송이 유독 늦는 것이다. 배송추적을 해 보니 '통관 절차가 시작되었습니다.'에서 멈춘 채 진행되고 있지 않았다.

 

알리익스프레스 배송 추적

 

 

답답한 마음에 검색해 보니 운송장번호가 나왔으면 택배조회를 하고, 아니면 유니패스에서 진행상황을 확인해 보면 되는 것 같았다. 나는 국내 운송장번호가 아직 안 나왔기에 바로 유니패스에 접속했다.

https://unipass.customs.go.kr/csp/index.do

 

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

환율정보 국가별 수출, 수입 환율정보 테이블

unipass.customs.go.kr

 

유니패스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.

 

1.

유니패스 사이트 우측 상단에 있는 '화물진행정보'에서 'M B/L - H B/L'을 선택한 후 두번 째 칸(아래 그림의 빨간 색)에 트래킹번호를 입력한다.

유니패스 사이트 이미지

 

2.

수입화물 진행정보 창이 뜬다. 내 물건은 현재 '수입신고' 단계이고, 통관목록접수에서 멈춰있다. 특송업체에 전화해 왜 멈춰있는지 물어본다. 전화번호는 특송업체인 롯데글로벌로지스(주)를 클릭하면 뜬다.

화물 진행 정보 페이지
화물진행정보 상세 이미지
특송업체 상세조회 이미지

3. 

전화해보니 안내멘트가 나오는데, 국제물류관련문의 2번을 누른 후 직구/역직구관련문의 4번을 누르면 상담원과 연결시켜준다. 상담원에게 알리익스프레스에 나와 있는 트래킹번호를 알려주면 현재 상태에 대해 설명을 해준다. 내 건은 알리익스프레스 통관 물건이 너무 많은 상황이라 지연되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. 지금이 이벤트 기간이었던 건가?.. 아무튼 차주 정도에는 통관처리 되어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안내해 주셨다. 혹시라도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불안했었는데 확인하고 나니 안심이 되었다. 직구 시 배송이 지연되어 염려되는 상황이라면 유니패스에서 확인해 보고 침착하게 기다리고 있으면 되겠다.